좌측 날개
우측 날개

비트코인 시장 지배력 50% 내줘…주목받는 알트코인은?

  • 최고관리자 작성
1,504 조회
본문
image_readtop_2021_418275_16197520144629783.jpeg

△ 출처: 픽사베이

비트코인(BTC) 가격은 30일 오전 11시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전날보다 1.8% 하락한 5만3510달러로 거래되고 있다. 국내 비트코인 가격도 전날보다 0.3% 하락한 6404만원에 업비트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시장에서 지배력을 잃고 침체된 반면 최고가를 최근 경신한 이더리움을 비롯한 여러 알트코인은 상승세를 더욱 이어갈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면서 비트코인의 영향력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뉴스비티씨에서 활동하는 토니 스필로트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는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연중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며 “알트코인의 비중이 과거 2017~2018년 불장 수준으로 높게 돌아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란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 자금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로 비트코인의 영향력을 나타낸다. 30일 오전 11시 현재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는 49.3를 나타내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영향력이 최근 상대적으로 줄었고 비트코인이 하락해도 알트코인은 독자적인 상승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설명이다. 


토니 애널리스트는 “곧 알트코인 시즌이 다가올 것”이라며 “이더리움(ETH)과 라이트코인(LTC) 같은 메이저 알트코인이 먼저 상승한 다음 주목받지 못한 비주류 알트코인의 이른바 ‘투더문’ 급상승이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알트코인에 쏠린 자본이 향후 다시 비트코인으로 옮겨가면서 비트코인에도 추가적인 상승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다만 “상승 패턴이 끝나가는 시점에선 알트코인은 최대 99%까지 붕괴되는 경향이 있다”며 투자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암호화폐 미디어인 코인텔레그래프도 “올 가을까지는 알트코인 위주로 시장이 흘러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비트코인 채굴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 가능성도 현재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인 글라스노드에 따르면 채굴자들은 비트코인을 판매하지 않고 계속 축적 중이다. 실제로 지난 일주일 동안 채굴풀에서 가상자산 거래소로 이전된 비트코인의 양은 지난 4개월 만에 최저 수준인 49BTC를 기록하고 있다. 암호화폐 미디어인 지크립토는 “채굴자들이 채굴된 비트코인을 판매하지 않고 축적하고 있다는 사실은 비트코인이 상승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강한 시그널”이라며 “비트코인이 심리적 저항선인 5만5000달러를 돌파한다면 6만달러를 넘어 강한 상승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image_readmed_2021_418275_16197520144629784.jpg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코인360

전날 대부분의 알트코인은 하락세를 보인 반면 이더리움(ETH)은 신고가를 경신했다. 이더리움은 30일 오전 11시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전날보다 1.2% 상승한 2747달러(업비트 기준 327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특히 이더리움의 상승세는 한동안 더욱 이어질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암호화폐 미디어인 코인텔레그래프는 “이번 주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더리움은 현재 상황에서 비트코인과 특히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암호화폐 시장 분석업체 인투더블록에 따르면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가격 상관관계도 2년래 최저 수준인 -0.18까지 떨어졌다. 스콧 멜커 암호화폐 트레이더도 본인이 발행하는 뉴스레터를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상관관계는 없을 뿐만 아니라 현재 음의 상관관계로 들어갔다”고 말했다.



지금까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이더리움도 동반 상승한 경우가 많았지만 이더리움은 최근 이같은 가격 추세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뉴스비티씨는 “비트코인은 슬럼프에 빠졌고 이더리움은 계속해서 폭주 중”이라고 말했다. 조셉 영 애널리스트는 지난 27일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은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수수료와 처리 속도를 개선한 확장 솔루션이 등장하면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비트코인의 옵션 만기일이 30일 도래할 예정이다. 옵션 물량은 총 39억달러(한화 약 4조3244억원) 규모다. 옵션 만기일을 기점으로 암호화폐 가격이 큰 폭으로 변동할 수 있어 투자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AMB크립토는 “비트코인의 월 옵션이 이번 달 30일 만기된다. 6월 30일에 도래하는 분기별 옵션의 경우 변동폭이 클 수 있지만 이번 달 옵션은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적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코인텔레그래프도 “트레이더들은 이번 만기일을 기다렸다가 매수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벤트


  • 글이 없습니다.
새 글
새 댓글
포인트랭킹
회원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