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보조지표란 ?
기술적 보조지표란 ?
기술적 지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흔히 ‘보조 지표’라고도 불리는 기술적 지표는 다양한 각도와 계산식, 그리고 통계 등을 바탕으로 앞서 배운 ‘기본적 분석’ 방법들과 조합하여 보다 폭 넓은 시장 예측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차트 분석 도구를 말합니다. 기술적 지표는 주로 적절한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며, 감정의 기복을 배제한 객관적인 매매의 기준을 세우는데도 활용됩니다.
기술적 지표의 종류
기술적 지표에는 많은 종류가 있으며, 현재까지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표들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지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술적 지표는 성격에 따라 크게 5가지로 구분됩니다.
1. 추세 지표
추세의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지표로 현재의 추세를 이용해 이익을 내고자 할 때 사용되는 보조지표입니다. 대표적인 추세지표로는 일명 ‘맥디’로 불리는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y & Divergency)’가 있으며, 앞서 배운 ‘이동평균선’도 이 추세 지표에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MACD Oscillator, DMI(Directional Movement Index), ADX(Average Directional Movement Index), ROC(Rate of Change), Pivot Line, Parabolic Sar 등이 있습니다.
2. 모멘텀 지표
현재 가격과 일정 기간 이전의 가격 차이 또는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현재의 추세가 속도를 더하고 있는지 혹은 줄어들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추세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대표적인 모멘텀 지표로는 ‘스토케스틱(Stochastic)’과 RSI(Relative Strength Index)가 있으며, 이외에도 이격도, P&F, 투자심리선, 삼선전환도, AB Ratio, Mass Index, Price Oscillator, RSI, SONAR, TRIX(Triple Exponentially Smoothed Moving Average) 등이 있습니다.
3. 변동성 지표
현재 가격의 방향이 아닌 가격의 변동성을 기준으로 시각화 한 지표로서 매매시점을 파악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시장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지표입니다. 대표적인 변동성 지표로는 유명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가 있으며, 이외에도 ATR, Envelope, Keltner Channels 등이 있습니다.
4. 시장강도(거래량) 지표
현재의 추세나 변동성이 얼마나 강한지는 보여주는 지표로서, 거래량을 이용해 분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시장강도 지표로는 거래량 이동평균선, OBV(On Balance Volume)가 있으며, 이외에도 MFI(Money Flow Index), VO(Volume Oscillator), VR(Volume Ratio) 등이 있습니다.
5. 기타
대부분의 기술적 지표는 위의 네 가지 분류에 포함되지만, ‘일목 균형표’와 같이 하나 이상의 성격을 모두 갖춘 기술적 지표들도 있습니다.
기술적 보조지표의 한계
기술적 지표는 편리하고 유용하지만, 반드시 적중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술적 지표 하나만을 믿고 거래를 하는 것은 재판장에서 증인 한 명의 말만 듣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잘못된 판단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는 손실을 입게 될 가능성을 크게 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기술적 지표를 포함한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을 동시에 적용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시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