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 내려온다' 9억뷰 대박? 관광공사, 홍보영상 광고비로 100억 넘게 썼다

'범 내려온다' 9억뷰 대박? 관광공사, 홍보영상 광고비로 100억 넘게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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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v.daum.net/v/20211019124613218


이른바 ‘범 내려온다’ 신드롬을 낳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의 홍보영상 시리즈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유튜브‧페이스북 등에서 약 9억 뷰를 올린 대박 콘텐트로 이름을 날렸지만, 그 뒤에는 엄청난 광고비가 있었다. 광고비로만 100억 원 넘게 쏟아부었다. 막대한 세금을 들여 조회 수를 높이고 성과를 부풀렸다는 비판이 나온다.

1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실에 따르면,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년간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14편의 제작비로 약 22억6400만원을 사용했다. 그러나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광고비로는 101억4000만원을 지출했다. 한국관광공사는 2년간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틱톡 등 모두 9개 해외업체에 광고비를 지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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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영상 시리즈는 중독성 강한 안무와 음악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한국관광공사는 그간의 영상이 입소문을 타고 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홍보해왔다. 영상을 기획한 한국관광공사 직원은 올해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정청래 의원은 “제작비보다 약 다섯 배 많은 광고비를 집행한 것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격”이라며 “광고 효과를 홍보 효과로 과대 포장하지 말고 한국을 새롭게 알리는 콘텐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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